가천문화재단 첫페이지 사이트맵
설립자소개 이사장소개 재단소개 사업소개 언론보도 공지사항 자료실
  인사말씀 프로필  
  가천이란 설립목적 설립이념 가천길재단 현황  
  심청효행대상 가천박물관 바다그리기대회 출판/문화유산답사 전시/공연/학술연구  
  인사말씀 프로필 삶의철학 저서  
봉사철학

사람은 눈을 감는 순간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도록 노력해야 하고, 타인을 위한 봉사도 멈춤이 없어야 한다. 봉사는 나보다 남을 앞세우고 배려하는 마음. 당연히 이는 순수한 마음의 결정체여야 한다. 따라서 자신에게 주어진 능력, 그 이상으로 봉사하는 삶이야말로 가장 아름답고 가치 있는 삶이다. 봉사는 타인을 이롭게 하는데 그치지 않고 결국 자신의 삶까지도 풍성하게 해주는 자양분이라는 것이 나의 일관된 가치관이자 신념이다.

의료철학

가족과 이웃, 동포와 인류를 향한 생명존엄의 정신은 내가 실현하고자 하는 인술(仁術)의 바탕이다. 의료 혜택은 특정계층이나 지역, 종교나 민족을 초월하여 베풀어져야 하고, 이에는 반드시 사랑과 봉사의 정신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또한 의료 혹은 의술은 어느 누구의 전유물이 될 수 없으므로 반드시 공익성과 사회성을 공유해야 한다. 인간의 정신과 육체의 아픔을 보듬어 주어 평정을 찾아주는 것이 인술이 지향하는 지고지순의 덕목임을 나는 확신하고 있다.

교육철학

의료가 육체적 건강을 되찾아 주는 행위라면 교육은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켜 주는 행위라고 믿는다. 그 교육의 정수(精髓)는 인본주의(人本主義)다. 따라서 단순한 지식의 함양이나 축적이 아니라 나라와 겨레에 봉사하고 헌신하는 일꾼을 길러내는 것이다. 한 나라와 겨레의 견인차요 동력(動力)이 되는 사람, 즉 크고 바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은 교육자의 당연한 소명이며 금과옥조(金科玉條)다. 의료인이자 대학총장으로서 민족과 인류에 대해 책임을 다하는 인재, 국제화ㆍ정보화시대에 뛰어난 경쟁력을 발휘하는 대학과 대학인을 세우고 기르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라고 나는 굳게 믿고 있다.

문화철학

한 마디로 ‘문화’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삶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고도성장의 그늘에서 ‘문화 비전’ 한 번 제대로 가져 보지 못했다. 나의 문화관(觀)은 여기서 비롯한다.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애정을 심어 주고 문화적 여유를 불어넣어 차원 높은 문화를 향유토록 도와주는 일, 다시 말해 우리 문화를 발굴, 계승하고 새 문화를 창조해 가도록 뒷받침하는 것은 민족의 미래를 위한 가장 갚진 투자라고 믿는다. 문화재단과 박물관, 언론사를 운영하는 것도 ‘세계화’라는 도도한 물결 속에서 한국인의 정체성을 지키며 차세대들에게 ‘우리 것’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전수해 주기 위함이다.

경영철학

나의 경영철학은 사심(私心)을 버리는 데서 출발한다. 눈앞의 이익보다는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까’에 집중돼 있다. 그러기에 가천길재단의 모든 기관들은 사랑과 봉사와 애국을 실현하는 장(場)이다.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며, 그들에게 만족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조직을 이끌어 가는 것이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투명경영으로 뒷받침하며 비전을 제시, 과감히 실천해 나가는 것 또한 조직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