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문화재단 첫페이지 사이트맵
설립자소개 이사장소개 재단소개 사업소개 언론보도 공지사항 자료실
  인사말씀 프로필  
  가천이란 설립목적 설립이념 가천길재단 현황  
  심청효행대상 가천박물관 바다그리기대회 출판/문화유산답사 전시/공연/학술연구  
  인사말씀 프로필 삶의철학 저서  
이길여 총장

어디쯤 왔을까?
불현듯 내 삶의 뒤안길을 돌아보니 그 길이 너무나 멀어 보였습니다. 거기에는 내 어릴적 삶의 체취가 '낯설음'으로 남아 있었고 아픔과 외로움, 눈물과 사랑, 그리고 희망까지 뒤엉켜 나에게 손짓하고 있더군요. 그것들을 되새기며 잠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민망해서, 그래서 드러내지 않았던 내 인생의 편린들에게 하나 둘씩 이름을 지어주어 내안에 담아두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길여입니다.
넓디넓은 인터넷의 바다에서 이곳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시공을 뛰어넘어 무수한 익명의 이웃들과 깊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삶의 가치와 보람을 공유할 수 있는 자그마한 공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삶의 발자취들을 한 곳에 담으면서 저는 스스로에게,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물음도 던져 보았습니다. 쑥스럽기도 하고 자칫 자화자찬으로 비쳐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공간이 누구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또는 내 자신의 고급스런 취미 때문에 마련된 것은 아닙니다. 그저 '박애, 봉사, 애국' 이라는 신념아래 외길을 걸어 온 나 자신을 차분히 정리하며 그런 삶의 의미를 여러분과 함께 반추하고자 할 따름입니다. 늘 가져온 생각이지만 고백은 서툴게 마련입니다.

왠지 낯설고 부끄럽고 자신이 없어 말도 제대로 못한 채 머뭇거리다 마는 것이 고백입니다. 세상을 향해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놓는 사람이 드물 수밖에 없는 까닭이기도 합니다. 그러자니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저는 이 곳을 만들면서 지나온 날들에 대한 '기억의 더미'를 찾아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이로써 제 안의 모든 것들을 여러분 앞에 내보이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저는 이곳이 '희망을 잉태하는 곳' 이라 불리기를 기대합니다. 들과 산의 수많은 식물들은 대지를 뚫고 새순을 돋아 올려 형형색색의 꽃망울을 온누리에 퍼뜨립니다. 그리하여 거기서 잉태된 꽃씨가 또 다시 대지에 뿌리를 내리게 함으로써 굳건하게 또 다른 꽃무리를 이루게 합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이곳을 일관되게 관통하고 있는 제 삶의 철학인 '박애, 봉사, 애국'이란 가치관이 여러분의 마음과 머리 속에도 깊게 각인되어, 나라와 겨레에게 희망의 빛이 되었으면 하는, 소박한 바람을 가져 봅니다.

'나의 삶과 철학으로 인해 모든 사람들의 마음과 마음에 사랑과 봉사의 불씨가 지펴지는 세상.' 그것이 내가 꿈꾸는 이상의 세계입니다.
나는 그런 세상을 기다리며 오늘도 그 날을 꿈꿔 봅니다.

감사합니다.

가천길재단 회장, 가천대학교 총장 이길여